본문 바로가기
건강/기타 건강 정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는? 구충제도 치료가능?(feat. ,렘데시비르,니타조나사이드,백신 개발 완료...그러나 연말부터?)

by 정보번식 2020. 2. 22.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 총정리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 : 렘디시비르(feat. 클로로퀸)

하루하루가 지날수록 늘어나는 확진자 수.

전염병은 예방이 제일 중요하지만, 어쩔 수 없이 퍼져나가 걸리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번에 한때 아프리카에서 떠돌던 전염병 '에볼라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는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바이러스에도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렘데시비르란?

특정 뉴클레오시드 유사체 프로드러그로 만들어진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는 본래 길리어드 사이선스사에서 만들어진 약으로 에볼라 출혈열과 마버그 바이러스 치료를 위한 약품으로 개발하였으나, 여러 실험을 통해 RNA바이러스인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 후닌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사스,메르스)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 약입니다.

그러면서, 이번 2019-nCoV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다는 임상실험이 보고되었습니다.

이번, 길러어드 사이언스사는 항바이러스제 효과 연구를 위해 중국 의료국과 협력하여 일부 환자에게 렘데시비르를 투역했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에서도 이번 신종코로나환자에게 렘데시비르를 투여 했더니, 환자 상태가 급격히 호전되어 퇴원했다고 합니다.

다른 치료 효과를 보인 약은 말라리아 치료제인 클로로퀸입니다.

클로로퀸이란?

클로로퀸은 말라리아 예방 및 치료하는 약물이며, 항바이러스제입니다.

클로로퀸은 개발된지 벌써 70년째 된 약물이며 개도국과 같은 빈곤국가에서도 싸고 쉽게 구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 입니다.

이번 중국 보건위원회는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동물실험 및 임상연구의 후보 약물에 클로로퀸을 포함시켰습니다.

이번, 코로나바이러스가 발발된 지역에 있는 우한바이러스연구소는 지난 4일

'렘데시비르와 클로로퀸은 시험관 내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를 억제한다' 라는 제목으로 국제 학술지인 셀 리서치에 게재했습니다.

연구팀은 7개 항바이러스 치료제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 중 렘데시비르와 클로로퀸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다른 치료제보다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아직은 임상단계이지만 효과를 보이고 있는 약들이 속속들이 나타나는 시점에서 희망을 걸어 보게 되네요.

렘데시비르 구조 및 클로로퀸 구조


구충약,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가 될까?

 

 

 

위에서 말했던 것과 같이 7개 항바이러스 치료제에 대해 연구를 했는데 그 중 '니타조사나이드'가 있었습니다.

니타조사나이드란?

구충과 바이러스 감염치료에 쓰이는 약물이며, 구충제의 성분이기도 합니다.

니타조사나이드는 사실 장 감염 치료제 및 항기생충제로 승인 된 약이지만, 현재에는 강력한 항바이러스제로 용도변경 제안되는 후보물질로 알려져 있는 성분입니다.

또한, 니타조사나이드는 별개로 B형 간염에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B형간염 역시 바이러스 감염을 염증이 생기는 병이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약은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 할 수 있지만, 제거하는 기능은 못해 치료에 어려움이 따랐었습니다.

그렇지만 니타조사나이드는 바이러스의 단백질과 간세포의 단백질이 결합함으로써, 바이러스 증식이 시작된다는 것에 주목해 결합을 방해하는 물질로 실험효과가 나타난 바가있었습니다.

이런 니타조사나이드는 현재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서도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표사진을 보다시피 SI 수치가 높을 수록 치료 효과가 높다는 뜻인데 위에서 말한 두 약물다음으로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니타조사나이드에 대해 연구를 더 해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또한, 니타조사나이드는 국민들이 싼 값에 살 수 있다는 것에 장점을 두고 있지만 값이 싼 약을 큰 돈을 들여 연구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 아직 연구가 많이 이뤄지지 않는 모양입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니타조사나이드에 대해 연구를 많이 했으면 하고 또한 나아가 구충제에 대해 더 많은 연구를 했으면 하네요. 개인적으로 구충제가 암에도 효과를 보고있다고 생각하고, 다른 질병에도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입장을 두고 있으며 블로그 내에서도 구충제에 대해 많은 얘기를 했었습니다.

 

'건강/구충제에 관하여' 카테고리의 글 목록

세상 돌아가는 뉴스, 생활 정보 블로그,일상블로거

ohrealhoon.tistory.com

위 카테고리를 누르시면 구충제에 대한 다양한 기전 및 효과들을 소개했으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완성?

한편, 미국 바이오 기업 '이노비오'의 조셉 김 대표가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했다고 보도되었습니다.

재미교포인 조셉김 대표는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바이러스 감염증을 막을 DNA 백신을 이미 개발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조셉김 대표는 신종 전염병이 발생할 때마다 빌 게이츠와 같이 백신 개발을 의논할 정도로 글로벌 제약,바이오업계에서 인정받는 세계적 과학자이므로 이번에도 한건 하신걸로 압니다.

하지만, 백신은 만들어져 있지만, 임상시험 및 연구를 통해 빠르면 연말에 백신 접종을 할 수 있다는 것에 안타깝네요.

바이러스는 시간이 지날 수록, 사람 몸을 거치면 거칠 수록 변이가 되는데 과연 그때까지 약이 통할 지도 의문이 듭니다.

하여튼, 지금 충북 청주에서도 30대 부부가 확진자로 나타나면서 전국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뚫려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이럴때일수록 국민들은 마스크 및 손씻기등 철저히 예방을 통해 자기 몸은 자기가 지켜야 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코로나 치료제 및 구충제와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앞으로도 확진자 수는 늘 전망이고, 아까 말했다시피 예방이 제일 중요하니 다들 몸조심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정보번식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