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기타 건강 정보

라임병에 대해 알아보자!(증상 및 치료법은?)

by 정보번식 2020. 1. 18.

안녕하세요 정보번식입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내용은 라임병에 관해서 인데요.

한창 진드기병이 유행할 때, 수면 위로 올라오던 병이죠. 또한 이번 저스틴 비버가 자기 자신이 라임병에 걸렸다는 것을 고백해 화제가 됐습니다.

라임병이란? 인수공통전염병?

라임병은 스피로헤타목 병균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진드기에서 사람으로 전염되는 인수공통전염병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인수공통전염병은 동물과 사람 사이에서 같은 병원체에 의해 전파되고 증상이 발생되는 질병을 말합니다.

이런 주 동물들은 보통 모기, 진드기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인수공통전염병은 말라리아, 광견병, 조류독감 등이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넘어와서, 이 라임병을 옮기는 진드기(참진드기)는 어디에서 사는지 궁금하실텐데 미성숙기에는 쥐에서 발견되고, 성숙기에서는 사슴을 숙주로 삼고 사는 진드기입니다.

만약 이 진드기가 사람에게 옮겨 물리기라도 하면 바로 라임병에 걸리는 것입니다.

라임병에 걸리면 무슨 증상이 나타나나요?

라임병에 걸리게 되면 증상은 총 3단계로 구분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1단계

- 초기의 국소적인 감염이며, 특징적으로는 유주성홍반이 보이게 됩니다.

사진과 같이 과녁모양의 형태를 보이게 되는데 몸에 이런 반응이 있으시면, 라임병으로 우선 생각하시고 내원하셔야 합니다.

2단계

- 파종성 감염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한 부위에 특정되던 증상이 여러 부위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또한, 다른 증상으로는 두통, 발열, 무기력증, 쑤심 등 독감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은 몇 달 동안 지속되며, 그 중 몇몇은 뇌수막염, 뇌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는, 다시 자연스럽게 완화됩니다.

3단계

-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에서 보이는 단계, 말기 단계입니다.

증상은 1,2단계를 걸쳐 관절염 증상이 보여지고, 뇌염증상, 축생성 다발신경병증 등과 같은 증상이 보이게 됩니다.

만약 라임병이 의심댄다면 지체하시지 말고, 병원에 가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라임병, 치료는 못하나요?

라임병은 병 자체가 치명적이지 않아, 병원에 내원하시면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항생제 처방만 받으면 낫기 때문에 그렇게 걱정 안하셔도 되는 질환입니다.

그러나 초기에 감기, 독감인 줄 오인하고 병원에 안가 지체 하시면 나중에 부정맥이나, 뇌수막염으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만약 진드기에 물릴 만한 장소에 가셨고, 독감 증상 및 몸에 빨간 과녁이 보이 신다면 어서 빨리 진단 받고 치료하시는 것을 강추드립니다.

라임병, 예방법은?

라임병은 진드기에 물리면 생기는 병이므로, 우선 진드기에 물릴 만한 장소(풀밭, 짐승의 접촉 가능 자리 등)에 가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옷에 진드기가 붙을 경우도 있으니, 그날 입은 옷은 바로바로 세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라임병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진드기도 조심해야 할 것 같고, 벌레 물렸다고 그냥 방치 하는 것 보다 증상을 지켜보고 병원에 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라고 생각이 드네요.

이상 정보번식이었습니다.

글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밑에 공감버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